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형준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0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13 - 11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부분의 인터넷 상점의 지능형 추천 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데이터 셋을 이용한 실험이나 사용자 참여 실험을 통해 실증적으로 추천 시스템의 효과를 연구해 왔다. 이와 달리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상점에서의 쇼핑 및 추천 시스템 이용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며 이를 이용하여 추천 시스템 효과의 분석을 시도한다. 제시된 모형은 소비자가 인터넷 상점 이용 시 의사 결정 효율성을 추구한다고 보고 모형을 활용한 분석을 통해 추천 시스템의 효과가 인터넷 상점의 특징, 즉 상품 검색 시스템의 성능에 의해 영향을 받는지를 분석한다. 분석 결과는 추천 시스템이 항상 효과적인 것은 아니며 검색 성능이 떨어질수록 상대적으로 추천 시스템의 유용성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검토
Ⅲ. 모형
Ⅳ. 모형을 통한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6-0010926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