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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정 (부산특수교육연구소) 이원령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27 - 47 (21page)
DOI
10.18541/ser.2012.10.1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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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일반학교에 재학 중인 장애아동 부모의 전환교육에 대한 인식을 알아봄으로써 전환교육에 대한 필요성 및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정서ㆍ행동장애아동 부모 35명과 자폐성장애아동 부모 4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성별, 장애유형, 학급유형, 학교급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전환교육의 목적은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직업교육, 일상생활에 필요한 자립교육등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전환교육에 대한 정보는 학교보다는 다른 특수교육기관을 통해 획득되고 있었다. 현재 제공받고 있는 전환교육에 대해 53.3%의 부모가 부정적 인식을 하고 있었으며, 전환교육을 실시하더라도 내용과 실시시간에 대한 불만족을 나타내고 있었다. 둘째, 사회생활 적응 및 자립?독립생활 가능성에 대해 정서?행동장애아동의 부모보다 자폐성장애아동의 부모, 일반학급보다 특수학급의 아동 부모가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위해 장애아동 부모들은 국가적 지원으로써 특수교육관련서비스 확대와 지역사회의 인식개선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따라서 가정과 학교 간의 협력 및 연계를 통해 전환교육을 조기에 시행하고, 장애유형, 소속학급, 학교급에 따라 전환교육의 내용을 구성하여 일반 환경으로의 전환이 용이하도록 교육적 접근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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