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병희 (연세대학교) 이진혜 (연세대학교) 이동진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세경영연구 연세경영연구 제44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213 - 2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충성고객의 확보는 기업 수익성 향상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있다. 최근 들어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핵심적인 관리 요소들 가운데 하나로 전환비용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환비용과 소비자 몰입의 차원 간 관계 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몰입에 맞는 효율적인 전환 장벽 관리전략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지침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전환비용의 세 가지 차윈(절차적, 재무적, 관계적 전환비용)들이 소비자의 계산적 몰임과 정서적 몰입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를 실증 분석하였다.
이동통신 서비스 이용 고객 204명을 대상으로 한 실증 연구 결과, 재무적 전환비용과 절차적 전환비용은 정서적 몰입보다는 계산적 몰입에 더 큰 영향을 주며, 관계적 전환비용은 계산적 몰입보다 정서적 몰입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의 이론적 및 전략적 의미가 토의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설정
Ⅳ. 연구 모형 및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3-001052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