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IT 기술의 발달로 차량의 운행 데이터(속도 분포, 주행거리 등) 및 상태 데이터 (엔진오일 온도, 냉각수 온도 등) 를 쉽게 수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국내외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경쟁 우위에 서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는 차량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운행 및 차량 관리를 지원하는 텔레매틱스 서비스 컨셉을 개발하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본 방법론은 1) 고객 니즈 분석 2)차량 데이터 분석 3) 두 분석 결과에 기반한 서비스 기회 파악 4) 서비스 컨셉 개발과 같은 4개의 절차로 구성된다. 제안된 방법론은 실제 자동차 제조회사의 서비스 개발 프로젝트에 성공적으로 활용되었으며 서비스 개발 시 서비스 개발자의 직관을 보조하고, 시행착오를 감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