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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채동렬 (경남발전연구원)
저널정보
경남연구원 경남정책 Brief 경남정책 Brief 2012.04 (2012-12)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1 - 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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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양레저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레저선박과 기구를 이용한 새로운 형태의 해양레저활동의 보급으로 국내 해양레저스포츠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으며, 국민의 여가활동 기회가 확대됨에 따라 하계 휴가철에 집중되던 해양레저스포츠활동이 봄ㆍ여름ㆍ가을의 주말 시간대로 확대될 전망임
○ 최근 정부는 마리나항만 개발, 해양레저스포츠 보급을 위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레저선박관련 규제 개선, 해양레저장비 정비 및 대여업 육성 등 해양레저스포츠 육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음. 특히, 종전까지 동남권에 집중되던 해양레저스포츠 육성의 지역적 범위가 전국 해안으로 확대되고 있음. 향후 동ㆍ서ㆍ남해 전 해안에서의 해양레저스포츠 활동이 가능해짐에 따라 이용객은 다양한 해양레저스포츠 장소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나 지역으로서는 방문객 유치 및 중앙정부의 정책지원을 받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 질 전망임
○ Blue Flag는 해변과 마리나에 대해서 부여되는 국제 친환경인증으로 비영리 민간기관인 환경교육재단이 운영하는 자율적 인증 프로그램임. 이는 세계적으로 쾌적하고 안전하며 편리한 해변과 마리나임을 객관적으로 확인받는 것으로 인증획득지역의 해양레저스포츠 발전에 크게 기여함. 인증획득을 위해서는 환경교육과 정보, 수질, 환경관리, 안전과 편의제공 등 4개 분야에 대해 국제 Blue Flag 심사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을 만족해야 함. 2011년말 현재 46개 국가 2,992개 해안, 637개 마리나가 Blue Flag 인증을 획득하고 있음
○ Blue Flag 인증제도는 민간기구에 의한 자율적 인증제도이므로 이를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함. 그러나 지방자치단체의 환경관리ㆍ감독의 책임 및 공공의 안전과 편의제공 의무의 범위에 해당하는 요소를 조례로 제정해 인증을 위한 기반시설과 제도를 정비하고 민간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것은 가능함
○ 조례 제정시 Blue Flag 기준 중에서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이 가능한 요소는 의무화하고, 관이 개입할 수 없는 부분(환경교육 항목)은 민간기관의 해양환경관련 교육활동 운영시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조례를 구체화해 민간의 Blue Flag 인증을 장려할 수 있음
○ 조례는 해변과 마리나시설에 대한 경남도의 관리ㆍ감독 역할과 기준을 국제적 수준으로 향상하고 관내 기초자치단체의 해양레저산업 육성과 지원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음. 경남지역 해변과 마리나가 아시아 최초로 국제적 인증기준인 Blue Flag를 획득하는 것은 청정하고 안전하며 이용이 편리한 해변의 이미지를 구축해 해양레저스포츠의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임

목차

[표지]
1. 연구배경
2. Blue Flag 인증제도 소개
3. Blue Flag 인증 획득 절차
4. 경남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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