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광희 (인하대학원) 조영철 (인천봉화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방송학회 2012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84 - 199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 수요자 요구의 다양화에 따라 학교 운영, 문화에도 큰 변화가 일고 있다. 200년대 들어 대안학교 붐이 시작됐고, 학교브랜딩이라는 개념도 상용화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학교 정체성을 알리는 홍보가 적극적인 형태로 바뀌고, 특히 인터넷방송을 활용한 홍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러한 학교 홍보에 대한 인식의 변화는 대안학교 뿐만 아니라 정체되어있는 공교육 시스템에 시사해주는 바가 크고, 점차 공교육 시스템으로도 확산될 전망이다.
이 논문은 변화의 시기에 있는 학교 홍보의 역할과 방향에 대해 주목했다. 그 사례로 인터넷 방송을 활용해서 학교 정체성을 대내외적으로 알리고 학교 운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광주새날학교를 연구했다. 광주새날학교는 기존의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일반 홈페이지의 내부 네트워크 방식과 달리 대외 홍보를 주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었다. 특히 인터넷방송을 적극 활용하여 사회적 관심과 지지를 얻어냈고, 이를 통해 존폐 위기에 있던 학교에서 정식 공립 위탁형 대안학교로 인가받는데 성공한 학교 홍보 우수 사례이다.
학교 홍보에 있어서 학교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고 이를 인터넷 방송을 통해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것은 특히 부족한 예산과 열악한 홍보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학교 입장에서 효과적인 홍보 전략이 될 수 있기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및 방법
Ⅳ. 연구결과 : 광주새날학교 홍보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8-00098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