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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상훈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경영관리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7 - 3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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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기업의 비윤리적인 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정도와 구매의사 사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윤리적인 경영이 기업의 이익에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의 비윤리적인 경영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으며, 역설적이게도 그들의 이익은 날로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대기업의 비윤리적인 경영 실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정도가 그들의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고, 본 연구가 시작되었다.
예비조사를 거쳐 신뢰도와 타당도가 확보된 직접 개발한 척도를 이용하여 임의로 추출한 서울, 경기지역 70명의 표본층에 본조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대기업의 비윤리적 경영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정도와 구매 의사간의 상관성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므로 대기업을 대표할 기업선정이 중요했다. 세계적인 기업이면서 비윤리적 경영으로 사회적 논란을 일으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업실적이 좋은 기업이라는 기준으로 그 대상을 삼성으로 선정하여 설문과 연구를 진행하였다.
회귀분석을 통해 제시된 두 변수의 상관관계 모델에서 인지정도라는 독립변수가 구매의사라는 종속변수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하지만‘기업의 윤리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정도’라는 관념적인 변수가 11.7%의 수치로 구매의사라는 변수에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진 것 은 매우 의미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대기업의 비윤리적 경영 실태에 대한 공정하고 정확한 보도가 진행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윤리성’이라는 2차적 변수가 10%이상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는 대기업의 윤리적 경영을 촉구하는 근거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언론사 역시 대형 기업이라는 관점에서, 윤리성에 대한 요구(공정하고 정확한 보도)는 그들에게 있어서도 예외가 아닐 것이다.

목차

I. 서론
II. 연구 방법 및 절차
III. 연구 결과 및 분석
IV.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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