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준 (경희대) 김윤영 (경희대)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무역학회지 貿易學會誌 第37卷 第4號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89 - 20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통적인 실증무역모형인 중력모형을 이용하여 한국 방송콘텐츠의 수출패턴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한국 방송콘텐츠의 최근 수출이 확대되면서 ‘한류’라는 현상을 발생시키며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한국 방송콘텐츠 무역에 관한 연구들은 무역패턴과 수출결정요인에 대한 연구보다는 수출의 경제적 효과와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의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특히 방송콘텐츠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인터넷 환경 특히 소셜네트워크가 방송콘텐츠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셜네트워크의 확산은 한국 방송콘텐츠 수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국내외 방송콘텐츠 산업의 현황
Ⅲ. 연구 모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893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