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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철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김호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6권 제1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75 - 1,682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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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는 대기오염과 자원고갈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어, 많은 자동차용 부품이 Al 및 Mg 합금으로 대체되었으며, 관련 연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Mg 합금은 Al 합금에 비해 높은 재료비와 난성형성으로 인한 낮은 생산성 때문에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FEA를 이용하여 자동차 범퍼 백 빔용 관재에 대한 공정조건을 분석하였으며,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확립하였다. 물성치 확보를 위해 물성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소성변형 중 발생하는 열 관련 물성을 정의하기 위하여 단순형상에 대한 실험과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후 온도조건 및 램 속도를 고려하여 제품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압출공정조건을 확립하였으며, 표면결함이 없는 제품을 성형하는데 성공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물성시험 및 해석조건 확립
3. 유한요소해석
4. 압출실험 및 고찰
5.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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