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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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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연 (전남대학교) 오영 (전남대학교) 박혁로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30 - 38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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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 분석은 블로그와 트위터 같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자들이 표현하는 감정의 종류를 분석하고 추출하는 연구이다. 현재 감성 분석 연구는 꾸준히 계속되고 있지만, 한국어의 감성 분석 평가 집합은 아직 없다.
본 논문에서는 감성 분석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집합을 구축한다. 평가집합에서는 사용자의 감성에 대한 극성뿐만 아니라 감성의 종류와 강도까지 고려한 평가집합을 구축하였다. 이를 위해 감성의 종류는 긍정에서 7가지의 범주와 부정에서 15가지의 범주를 나누고, 각 범주별로 1~3까지의 강도를 설정하였다. 또한 각 범주에 속하는 어휘에 대해서도 1~3까지의 강도를 설정하였다. 평가집합의 데이터는 다양한 소셜 미디어에서 3,270 문장을 추출하여 구축하였으며, 각 문장에 대해 5 명이 감성의 종류와 강도를 태깅하였다. 구축한 평가집합에서 5명의 일치도는 극성의 경우 93 %, 감성의 종류는 70 %, 강도는 58 % 로 나타났다. 이는 독일어와 스페인어의 평가 집합 보다 일치도가 높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제안한 평가 집합이 신뢰할 만한 자원으로 다른 감성 분석 시스템의 평가데이터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세부 감성 분류의 평가 집합 구축
Ⅳ. 평가집합 실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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