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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학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동아대학교 법학연구소 동아법학 東亞法學 第57號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59 - 28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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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주요국의 유아교육정책방향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무엇보다 공교육화를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유치원도 학교제도라는 틀 속에서 교육기관으로 규정되어 있다. 유아교육과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유아교육법’에 근거한 유치원과 ‘영유아보육법’에 근거한 보육시설로 이원화되어 운영되고 있다.
우리나라 유치원교육은 별도의 유아교육법을 제정하여 유아교육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사립유치원의 경우 사립유치원의 특수성, 독자성을 반영하여 별도의 사립유치원법 제정이 필요하다는 점은 인정할 수 있다. 그러나 외국의 경우에도 독자적인 사립유치원법을 두고 있는 국가는 찾아보기 힘들다. 일본 역시 유치원교육은 학교교육법 에 근거를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공립유치원을 제외한 독자적인 사립유치원법 제정은 현실화되기 어려울 수 있다. 현행 유아교육법의 개정을 통하여 유아교육의 특수성과 독자적인 일관된 정책을 반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연구에서는 유치원교육에 대한 선진국의 동향과 시사점을 검토하고 우리나라에의 유아교육정책 현황과 관계당사자의 입장차이를 확인하여 현재 우리나라에의 유아교육정책 현황과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또한 현행 사립유치원을 둘러싼 유아교육관련법을 검토하여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도출하여 보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특히 우리나라에 독자적인 사립유치원법 제정이 필요한지 이해득실을 검토하고, 아울러 사립유치원을 둘러싼 관련법의 몇 가지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현황과 외국의 사례 및 시사점
Ⅲ. 사립유치원 관련법 체계와 문제점 및 향후 개선방안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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