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부미 (상명대학교) 하정훈 (삼성SNS)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4호(Vol.25 No.5)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3 - 29 (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내비게이션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많은 제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기업에서는 시장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보다 많은 기능, 콘텐츠, 새로운 기술 등에 의존하고 있다. 내비게이션은 운전 중에도 조작하게 되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안전한 조작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터치스크린 조작 중에는 전방주시를 철저하게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자세 또한 불편한 상태이기 때문에, 돌발적인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신속한 조치를 취하기 어렵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운전자의 안전한 사용과 개인별 사용 편리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향에 초점을 맞추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조그 리모트컨트롤러를 추가하였으며 조그 리모트컨트롤러와 인지적으로 일체감을 주는 인터페이스디자인을 종합적으로 설계하는 디자인 차별화 전략을 설정했다. 조그 리모트컨트롤을 적용하는 목적은 일반 터치스크린보다 운전 중의 안전성과 편리성을 높이는 데 있기 때문에,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학습하기에도 쉬울 뿐만 아니라 운전 중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주지 않도록 했으며, 사용자의 습관이나 편리에 따라 원하는 위치에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목차

요약
Summary
1. 디자인 배경
2. 현황조사 및 분석
3. 제품 경쟁력을 위한 디자인 차별화 전략 수립
4. 내비게이션 디자인 전개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58-000823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