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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화수 (대구대)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다문화사회정책연구소 현대사회와다문화 현대사회와다문화 Vol.1 No.2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60 - 175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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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는 문화 가운데서 생각하고 말하고 이해하며 타인과 관계하며 존재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언어치료사, 의사소통전문가는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사회에 접근하도록 하며 이러한 욕구들이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이들은 언어에 문제가 있는 사람과 마주칠 때 개인의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진심어린 존중을 바탕으로 하여 접근을 하게 된다. 본고에서는 먼저 다문화 가정 아동들의 언어발달에 접근하기 위해 언어장애와 언어차이의 차이점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는 의뢰인의 연령이나 발달단계에서 기대되는 언어기술에서의 불일치이다. 반면에 언어차이(language difference)는 주류문화의 표준적인 사용에서 어느 정도 벗어난, 규칙에 지배되는 언어방식이다. 특히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해서는 상호관계 내에서 전생애적으로 발달하는 언어의 변화에 주목해야하며. 발달의 경로를 따라 시시각각 언어발달과 언어환경의 상호관계 안에서 언어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설명이 가능하다는 점을 제안하였다. 두 번째로 한국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에 대한 여러 연구의 고찰을 통해 영유아기로부터 시작된 특수한 언어환경이 초기 언어발달 및 인지언어,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불러일으키고, 결국에는 여기에서 파생된 문제는 학령기, 더 나아가 그 이후 까지 지속되는 문제들로 발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우리나라 다문화언어발달정책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우선 전향적 다문화가정 정책관점 확산 및 국민의식변화에 따른 의사소통중재의 기회를 넓혀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평가도구 개발이 시급함을 논의하였으며 언어자극 형태, 자료 수집을 위한 재료와 환경선택 등 더 많은 준비가 평가와 중재단계에서 필요할 것이고, 가족의사소통, 가족언어중재를 통해 자연스러운 활동 안에서 발달을 촉진시켜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싹틔우기
2.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의사소통-따뜻하게 바라보기
3. 글에서 나가며-땅 다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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