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희선 (중앙대학교) 진소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3권 제4호(2012년)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67 - 20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도르노 문화산업론에 입각해 아이돌음악에 대한 청소년의 경험 및 인식을 살펴보는데 있다. 먼저 아도르노의 핵심사유를 고찰하고, 이를 전제로 초점집단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구체적으로 국내 음악산업이 아이돌음악 중심으로 편재되어 표준화되는 현상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지, 대형 엔터테인먼트 기획사에 의한 산업적 논리에 어떻게 순응하는지, 아이돌음악에 잠재되어 있는 동일성의 원리를 어떻게 견지하는지에 대한 의미가 도출되었다. 첫째, 아이돌음악의 표준화에 대해 고유색이 사라지고 비슷한 멜로디가 강조된다는 맥락에서 비판적 시각을 견지했지만, 산업적 기여도는 높게 평가했다. 둘째, 대형 엔터테인먼트 기획사의 주도에 대해서는 이익의 크기로 영향력이 결정되는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그들에 의해 음악산업 전체가 좌우되는 점은 우려를 표했다. 셋째, 과반수이상의 참여자들은 아이돌음악의 지속적 청취가 음악적 취향을 동질화시킴으로써 올바른 사고에 방해됨을 밝혔다. 이렇듯 본 연구는 그동안 지나치게 낙관론의 입장에서 비춰져왔던 아이돌음악을 아도르노의 비판적 시각을 통해 새롭게 조명함으로써 다양한 논의를 이끌었다는 차원에서 의의를 갖는다. 또한 그동안 아이돌음악의 가장 큰 소비층임에도 불구하고 간과되어 왔던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식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하는 바이다.

목차

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 아도르노의 문화 산업론과 아이돌음악의 현재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813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