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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하원 (한국외국어대학교) 이춘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도학회 인도연구 인도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 - 43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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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이는 이미지인 영상을 담은 역동성으로 인해 영화의 비평과 분석은 그 주제와 내용에 한정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영화의 배경, 특히 건축과 내부 장식과 같은 시각문화는 인물이나 사건의 연장선상에서 분석하며 비평할 수 있다. 영화의 배경은 관객이 스스로를 영화에 몰입시키는 ‘중간 지대’로서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특정 국민국가 또는 집단의 동질성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표출하는 도구로 사용되기도 하였다.
발리우드 영화로 불리는 인도의 상업영화는 서구영화나 신인도영화와 달리 표현에 있어 리얼리즘이나 연속성에 대해 크게 구애받지 않아 그 배경에 대한 연구가 더욱 흥미롭다. 이 논문에서는 발리우드 영화로서 최고의 흥행수입을 올린 〈세 얼간이〉와 함께 배경이 유사한 학원물 〈모합바뗑〉의 줄거리와 배경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며 비교하였다. 특히 배경으로 사용된 건축 중 영국 윌트셔의 롱릿저택과 인도 방갈로르의 IIM을 비교함으로써 대학이라는 새로운 근대적 교육기관과 전통적인 스승상을 그린 방식을 고찰하였다. 또한 두 영화의 배경으로서 학교 안의 공간들(교장실/총장실, 강당, 정원이나 물탱크)과 학교 밖의 공간(커피숍과 병원, 주거 공간 등)에 나타나는 시각 문화를 분석하여 두 영화가 전통과 권위를 대하는 태도를 비교하였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영화의 배경과 시각문화
Ⅲ. 〈모합바뗑〉과 〈세 얼간이〉분석
Ⅳ.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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