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영의 (순천향대학교) 권혜진 (순천향대학교) 송선화 (호산나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3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09 - 33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음악교육 실태 분석 및 음악교육 환경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충청남도 서산시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유순이(2009), 김나연(2007)의 유아음악교육 인식 질문지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총 309부 질문지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x²), t검증, 일원변량분석, F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음악교육 운영에 대하여 보육교사는 유아음악교육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아음악교육 목적, 목표, 내용, 활동방법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유아음악교육 수업 환경 요인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수와 다양한 교재교구의 필요성, 음악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보육교사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음악영역의 물리적 환경 부족에 대하여 보육교사의 높은 인식이 나타났으며 물리적 환경부족의 주 이유로 예산부족으로 인한 자료 부족이라는 인식이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5-000756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