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지현 (성결대학교) 이경화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3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95 - 41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자연친화 영역 중심의 프로젝트 스펙트럼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자발적 실행과정을 알아봄으로써, 수업개선을 도모하는데 있다. 유아교사 9명을 대상으로, 10주간 실시한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자연친화 영역 중심의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실행 과정은 프로젝트 스펙트럼과의 첫 대면, 1차 적용: 적용의 어려움과 반성적 인식, 2차 적용: 다양한 적용 시도, 3차 적용: 적용의 심화, 4차 적용: 프로젝트 스펙트럼을 통한 강점 발달, 지속과 미래를 위한 종합 토의 및 평가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친화 중심의 프로젝트 스펙트럼 실행의 의미를 살펴보면, ‘프로그램 차원의 의미’로는 가정과 연계된 자연친화 영역 평가, 유아 강점 발달 도구, 비계설정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교사 차원의 의미’로는 동료장학과 자기장학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은 프로젝트 스펙트럼의 자발적 실행은 프로그램적 성장과, 장학의 역할, 교사의 반성적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5-000756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