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국진 (명지대학교) 정가윤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3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19 - 4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연구참여자인 아이돌보미의 돌봄경험 실제를 탐색하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이 갖는 ‘사회적 돌봄’의 의미를 구성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서울시에서 3년 이상 아이돌보미로 활동하고 있는 5명을 목적표집하여 선정하였다. 자료수집은 심층면담과 아이돌보미 지원사업 전반에 관한 기록물 수집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면담 내용을 전사, 코딩한 후 범주화하여 경험의 실제와 사회적 의미로 주제를 도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돌봄경험의 실제는 기대와 다른 경험, 관계의 경험, 돌봄 그 이상의 경험으로 설명될 수 있었다. 이것은 때로는 기대 이하 혹은 기대 이상의 경험이였지만 결과적으로 사회적 돌봄자로의 아이돌보미 역할을 인식하게 하는 시작점이 되었다. 아이돌보미들이 사회적 돌봄자로서 자신의 역할이 의미가 있음을 인식하게 되는데는 아이돌보미의 역할이 이용자의 일?가정 양립의 조력자가 되고 아동지킴이역할을 수행하며 제도권 내 돌봄자라는 것이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사회적 돌봄자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돌봄전문가로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제안을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5-0007560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