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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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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정아 (한국천문연구원) 이재진 (한국천문연구원) 조경석 (한국천문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협회 항공진흥 항공진흥 2010년 제1호 / 통권53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73 - 9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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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09년 6월∼12월 동안 국토해양부 항공정책실 운항안전과의 “북극 항공로 우주방사선 안전기준 및 관리정책 개발 연구” 정책 과제 연구로 진행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CARI-6M을 포함한 다양한 우주방사선 프로그램을, 국내 항공사 승무원들의 실제 비행 일정을 바탕으로 검증하였다. 그 결과, 태양 활동에 따라서, 태양 극대기 동안과 태양 극소기 동안의 우주방사선 피폭량에 차이가 있었고, 운항 승무원과 객실 승무원의 피폭량에도 차이가 있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미국 및 유럽, 일본 등의 우주방사선 관련 규정 및 법률을 조사하였고, 이를 근거로 하여 우리나라의 우주방사선 안전 관리 기준을 제시하였다. 또한 총 6회의 국적항공기(B747)에서의 우주방사선 실측 실험 수행 결과, 북극 항로 (뉴욕-인천) 우주방사선 노출량은 평균 84.7uSv, 북태평양 항로 (인천-뉴욕)에서는 평균 74.38uSv의 방사선 노출량이 측정되었다. 북극 항로 이용 시의 방사선 노출량을 CARI-6M으로 계산한 결과는 84.9uSv로 나타났다. 귀국 편에서 북태평양 항로를 이용하는 경우와 북극 항로를 이용하는 경우의 총 방사선 노출량은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북극 항로를 이용하면서 고위도를 지나가면서 겪는 방사선 노출증가량이 비행시간의 단축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 감소량을 상쇄하는 정도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우주환경과 우주방사선
Ⅲ. 국적 승무원의 방사선 피폭량 계산
Ⅳ. 우주방사선 실측 실험
Ⅴ. 세계의 우주방사선 관련 규정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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