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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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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국진 (서울대학교) 박용진 (서울대학교) 조진연 (인하대학교) 박찬익 (국방과학연구소) 김승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0卷 第11號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963 - 971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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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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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날개의 최적설계 툴을 개발하고, 다중하중스펙트럼 조건에서 항공기 날개의 구조부재에 대한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공력하중을 계산하기 위해 2차원 CFD의 해석 결과를 사용하였다. 최적화 설계 변수는 리브 및 스파의 개수 및 위치와 두께를 선정하였다. 각각의 비행유형에 대한 순항속도에서의 공력해석 결과로 응력해석을 수행한 후, 피로하중 스펙트럼 임무선도를 활용하여 피로파손해석을 수행하였다. 다중하중 조건의 적용을 위해 손상누적법을 적용하였다. 응력해석에 이은 파손 해석을 포함하는 항공기 날개의 경량화를 진행하였다. 다변수 문제를 효과적으로 최적화하기 위해 PSO(Particle Swarm Optimiza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최적설계 프레임워크의 설계
Ⅲ. 최적화 구속조건의 설계
Ⅳ. 항공기 날개의 최적설계
Ⅴ. 결론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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