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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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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토순 (국방과학연구소) 이동우 (현대엔지니어링) 김경환 (한국과학기술원) 권세진 (한국과학기술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40卷 第12號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063 - 1,06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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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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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PEM 연료전지의 경량화를 위한 방안으로 밀도가 낮고 전기전도성이 높은 마그네슘 합금을 분리판에 적용하였다. 금속 분리판 표면의 부식 및 산화 방지막 형성을 위해서 스퍼터링을 이용하여 은(silver)을 증착하였다. 최적의 증착 조건 확립을 위한 내산성 평가에 있어서 미세균열이 발생하지 않는 3 ㎛를 최적 증착 두께로 선정하고, 180℃에서 코팅을 수행함으로써 증착 두께의 균일성을 향상시켰다. 단일전지 구성을 위한 분리판 형상결정을 위해서 체결압, 채널 깊이에 따른 성능을 비교평가 하였다. 제작된 분리판을 이용하여 단일전지를 구성하고, 코팅 유무 및 체결압과 채널 깊이별 전류-전압 성능을 비교평가 하였다. 코팅된 마그네슘 분리판은 최대 전력밀도 192 ㎽/㎠로, 단위 중량당 전력 밀도가 기존 금속 분리판 대비 우수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후기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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