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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종호 (경희대학교) 김호락 (한국과학기술원) 서미희 (한국과학기술원) 최원호 (한국과학기술원) 이해준 (부산대학교) 강성민 (쎄트렉아이) 김연호 (쎄트렉아이) 추원교 (쎄트렉아이) 정연황 (쎄트렉아이)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9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590 - 59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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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탐사를 위한 인공위성의 효율적인 궤도천이를 위해서는 높은 비추력의 추력기가 필요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kW급 Hall 방식 전기추력기의 연구개발에 관하여 요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초 연구로써 외국의 우주탐사용 추력기 연구사례를 조사하고 국내 기술보유 현황 및 개발 사례를 조사하여 kW급 홀 추력기의 초기 개념설계를 수행하였다. 실험실에서 시연을 위한 프로토타입kW급 홀 추력기를 설계하고 추력기의 자기장 구조 및 가속채널의 물질변화에 따른 운용시험을 하였고, 자체적으로 개발한 추력 측정장치와 플라즈마 진단장비를 이용하여 초기 목표한 결과를 달성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가속기 채널의 수치모사를 위해 개발한 수치해석 도구를 이용하여 추력기 내부에서의 물리적 현상을 연구하였다. 추력기의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해서 고출력의 전원공급부를 설계하고 출력 효율 및 보호회로 기능 검증을 선행 완료하여 핵심 기능들이 성공적으로 구현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연료부의 시스템은 부피를 줄이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으며 시험모델의 제작을 통해 유량밀도를 높일 수 있는 축압탱크 및 밸브를 선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고 공급 연료유량의 상관관계를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홀 추력기 시스템 구성
3. 홀 추력기의 기술개발 현황
4. 모의 실험용 홀 추력기의 제작
5.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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