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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성룡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김인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2년도 제39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743 - 746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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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 1단에 적용될 4기의 노즐을 이용한 클러스터드 엔진은 플룸 간섭과 역류로 인해 기체의 기저부에 상당한 가열을 일으키고 기체의 안정성에 영향을 끼친다. 단기의 엔진에 적용되는 기저부 단열 시스템은 클러스터드 엔진에 적용할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기저부를 보호할 수 있는 단열 시스템을 구현하여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단열 시스템은 기저부를 보호하는 고정식 단열 패널과 노즐의 구동을 가능케 하는 유연 단열시스템으로 구성되며 각각은 플룸의 복사열과 대류열을 차단하여 보호하는 기저부 내부를 일정 온도 이하로 유지하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한국형발사체 열하중
3. 한국형발사체 저부 단열 개념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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