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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성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97 - 12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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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의 과정 중에 발생하는 분쟁은 그 규모와 분쟁당사자들의 이해관계의 복잡함의 정도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비즈니스 분쟁의 전통적인 해결방법은 소송이다. 그러나 엄청난 액수의 분쟁이나 복잡한 이해관계가 관련된 분쟁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비즈니스 분쟁은 소송에 드는 비용과 시간의 비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ADR(Alternative Dispute Resolution - 대체적 분쟁해결)을 통해 이루어진다. 근래에는 소송의 단점을 해결한 ADR을 온라인 공간으로 옮겨 ADR의 장점을 더욱 극대화한 형태인 ODR(Online Dispute Resolution ? 온라인 분쟁해결)을 통한 분쟁해결에 대한 수요가 국제적으로 지속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파격적인 효율성 때문에 해외에서는 국제상사분쟁뿐만 아니라 e비즈니스 분쟁도 ODR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려는 끊임없는 요구가 있다. 이러한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수요로 인해 양질의 ODR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미국 등의 주요 국가들에서 증가 하는 중이다. 그러나 이미 수많은 FTA를 통해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국제통상 권위국가로 부상한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 ODR에 대한 인식이나 활용은 턱없이 부족하다. 다양한 국가와의 FTA는 비즈니스의 끊임없는 증가를 의미하고, 이는 잠재적인 분쟁의 급증으로 이어질 것이다. ODR의 정착과 활성화는 빨리 시작될수록 우리에게 유익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ADR과 ODR의 유형을 분석하고, 국재 ODR의 현황과 해외의 성공적인 ODR 서비스사례를 비교 분석하여 우리나라 ODR의 개선점 및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ADR의 유형
Ⅲ. ODR의 유형
Ⅳ. 국내의 ODR 현황
Ⅴ. 해외의 ODR 서비스 사례분석 및 시사점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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