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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석 (중앙대학교) 주형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71 - 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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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 환경에서 고객화 혜택, 확신적 혜택, 경제적 혜택 차원으로 구성된 관계혜택이, 몰입과 전환장벽을 매개로 이탈의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했다. 이를 위해 오픈마켓 이용경험이 있는 20∼30대를 대상으로 총 300부의 설문을 배부하였고, 이중 유효한 283부를 분석에 이용했다. 실증분석결과 확신적 혜택과 경제적 혜택이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고, 확신적 혜택만이 전환장벽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몰입은 전환장벽과 충성도에 영향을 미쳤으나 이탈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또한 전환장벽은 충성도에만 영향을 미치고 이탈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실증분석을 바탕으로 오픈마켓에서 장기간의 관계유지를 위해서는 확신적 혜택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났다. 또한 몰입되고, 전환장벽이 형성된 소비자라 할지라도 구지 관계를 종료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타 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저가격 지향의 오픈마켓 소비자들의 특성 및 가격비교사이트의 활성화로, 필요에 따라 더 저렴한 곳에서 구입하려는 오픈마켓 이용자의 심리를 반영한다. 따라서 오픈마켓 운영자는 장기적 관계유지 전략과 단기적 프로모션을 통한 이탈방지 전략을 동시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의 설계 및 가설설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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