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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욱 (평택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2.9
수록면
139 - 15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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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중소기업청과 시장경영진흥원, 한국체인스토어협회에 따르면 전통시장은 2003년 1천695곳에서 2010년 1천517곳으로 7년 새 178곳이 없어졌다. 전통시장이 이처럼 추락하는 것은 대형마트와 SSM이 전통시장을 대체하며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측면과 시설 노후화와 부족한 서비스로 주부 등 고객의 외면을 받은 탓도 있다. 하지만 단순한 시설을 개선하고 교통이나 주차장을 관리하게 한다고 해서 전통시장의 근본적 문제를 차지하고 소비자의 관심을 다시 돌려놓는 것도 한계가 있다.
그 동안의 전통시장 관련 연구들도 재래시장의 단순한 문제점들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방안들을 나열식으로 정리하는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전통시장의 특화육성방안을 추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소프트웨어 또는 콘텐츠적인 차원의 전통시장 발전을 위한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전통시장이 기존의 단순한 유통채널로써의 역할이 아닌 소비자의 시선과 관심을 끌어들이고, 지역 주민들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NS)의 주요한 공간으로서의 전통시장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경기도에 위치한 S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실증연구를 통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상인 및 고객 설문조사
Ⅳ. 스마트 비즈니스의 활용방안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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