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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아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2.3
수록면
89 - 11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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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공동체의 확산과 더불어, 참여자들의 거친 욕설, 폭언, 인신공격 등 플레이밍(Flaming) 문제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가상공동체의 플레이밍 발생원인과 억제 요인을 고찰하는 것은 정보시스템 분야의 중요한 연구과제로 고려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가상공동체 참여자들의 반사회적 행위로 간주되는 플레이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먼저 사회심리학적 관점과 조직관리 관점을 결합하여 플레이밍 억제요인 및 증가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가상 공동체 참여자의 플레이밍 행위를 예측하는 이론적 모형을 개발하였다. 제안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300명으로부터 수집된 서베이 자료를 통해 분석한 결과, 익명성 통제와 같은 제도적 규제는 플레이밍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술적 통제(일관적 레이블링, 활동내역 추적)와 관리적 통제는 플레이밍을 억제하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사회정체성은 집단동조화를 증가시켜 플레이밍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의 충동/분노 성향도 플레이밍과 유관함이 밝혀졌다. 주지할 점은 플레이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효과는 가상공동체의 유형 (기능적 혹은 유희적 가상공동체)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상공동체의 플레이밍을 단순히 익명성 문제로만 파악해서는 안되며, 기술적, 관리적 측면과 개인 특질이 동시에 고려되어야만 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Ⅴ. 분석 및 결과
Ⅵ.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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