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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숙 (중앙민족대학)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35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9 - 3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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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용의 시는 창작된 그때에 문단을 놀래웠을 뿐 아니라 지금에 이르러서도 우리에게 많은 경이와 예술적 향수의 즐거움을 주고 있다.
서사공간이론에 비추어볼 때 정지용의 시는 기이한 예술공간으로 충만한다. 정지용이 보기에 시적 언어와 물체사이의 간격은 결코 먼 것이 아니었으며 그들은 외재세계에 대한 기록이면서 동시에 인간의 내면세계에 대한 반영이었다. 그는 언어부호의 조합가운데 깊이 관여하여 들어가 다양한 상징으로 내심을 표현하고 감수를 나타낸다. 정지용의 시는 문자부호가 배열조합되는 동시에 공간형식이 구축되고 공간형상도 그로 인하여 환기된다. 그리고 시속의 정서는 부동한 이미지공간이 서로 상호보완하는 가운데 전시되는데 한마디로 정지용의 시는 한개 동태적인 공간상의 부호 조합인 것이다.
시가창작은 일종의 정신영역에 속하는 활동으로서 정지용이 구축해낸 것은 일종의 정신적 공간이며 그가 창조해낸 것은 다빈치가 말한 ‘제2자연’인 것이며 흔히 말하는 “제2공간”이다. 정지용의 시창작은 정신공간을 구축하는 일종의 담론활동이며 그러므로 매 한수의 시는 모두 그 자체의 특유의 방식으로써 한개 독특한 심리공간을 생성해내었으며 그로써 원유의 기존의 시가가 구축한 총체적인 시성(詩性)의 공간을 풍부화시키고 연속시켰다.
정지용은 시의 언어표달의 가능성에 대하여 전례없는 관심과 정열과 탐구정신을 보여주고 있는데 실제로 그의 시는 “전통”의 모습을 띄면서도 감각방식, 전달방식, 이미지조성, 예술풍격면에서 현대적인 색채와 창조력을 보여주었다. 정지용은 사물에 대해 민감하였는바 아무리 미소하고 세절적인 것이라 할지라도 그의 교묘한 형식표현을 거치면 불후의 예술품으로 전화될 수 있었다. 그의 시창작은 현대시예술의 예술형식상의 다원화에 가능성을 제공하여 주었고 시의 현대화의 진행을 크게 도왔다. 정지용은 진정으로 자기에 맞는 길을 걸었음으로 인하여 조선현대문학사에서 한개 커다란 충격을 야기시켰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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