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경 (배재대학교)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97 - 20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디바이스와 같은 스마트기기를 언어학습에 활용한 영어쓰기(English writing) 교육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실제 EFL 학습현장에서 발견되는 기술적, 교수적 제한점 때문에 도전적인 과제이기도하다. 그래서 본 논문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모바일 영어 작문쓰기 집단과 웹기반 영어 작문쓰기 집단에서의 쓰기 활동이 대학생의 쓰기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실험과정은 총 44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두 개의 다른 집단으로 나누어 4회의 영작문을 2주일에 한 번씩 쓰도록 하였다. 사후 결과는 모바일 쓰기 집단이 영작문 총괄평가에서 더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가산명사와 주어동사 일치에서는 모바일 쓰기 집단과 웹기반 쓰기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차이가 없었다. 결론적으로 모바일 쓰기 집단이 웹기반 쓰기 집단보다 영작문 총괄평가에서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교육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결과
Ⅲ. 결론 및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66-000641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