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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철원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56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421 - 44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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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의 현대역은 크게 원전을 그대로 따르는 흐름과, 보다 많은 독자층에 호소하기 위하여 원전의 내용을 재구성하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전자의 경우 학계의 모든 영역에서 필요한 세부 사항 관련 주석을 종합하거나, 일부 전공에 특화된 정보를 중심으로 시각 자료까지 포함하여 첨부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를 각각 ‘종합적 주석의 지향’, ‘주석의 특화 및 관련 자료 첨부’, ‘원전의 재구성’이라 하여 원전 번역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한편『삼국유사』의 대중화를 위한 성과는 번역 경향의 세 가지 유형에서 보였던 자세와 관련이 있다. ‘원전의 재구성’은 이른바 ‘미당 유사’라 불리기도 했던 서정주에게서 찾을 수 있다. 그가 구축한 신라의 형상은 ‘종합적 문화 원형’으로서 신라시대에 대한 관념 그리고 『삼국유사』에 따른 경주 지역에 대한 인상을 심화시키기에 일조한다. 아울러 향가, 처용, 이사부 등 개별적인 요소를 특화시키고 시각 예술로 변용해가는 고정에서도 전통시대의 이상향으로서 신라의 재현이라는 과제를 향한 압박은 끊임없이 지속된다. 번역과 대중화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을 위해 원전에 대한 과도한 부담을 벗어나는 한편, 종합적 문화원형의 지향 또는 개별 항목의 특화에서 그 가치를 과대평가하거나 세부적인 요소에 천착하는 경향을 지양할 필요가 있다.

목차

국문 요약
1. 문제 제기
2. 주석에 따른 현대역의 유형
3. 현대역 유형에 따른 대중화 경향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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