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은숙 (생각을 키우는 유치원) 부성숙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3집 제4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13 - 1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교사 정서지능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전반적인 정서지능과 의사소통능력은 비교적 높은 편이었다. 그리고 정서지능은 학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연령과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 의사소통능력은 연령과 경력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학력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 지능은 의사소통능력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정서지능이 의사소통 능력에 42.4%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정서지능의 하위 변인 중 타인정서 인식하기, 자신을 동기화하기가 의사소통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고, 타인정서 인식하기, 자신을 동기화하기 순으로 많은 영향을 미쳤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0614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