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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월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5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5 - 5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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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나혜석을 근대로 향해가는 격동기 조선에서 문제적 위치에 처해 있었던 경계인이라 보고 지금/여기가 아닌 다른 곳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었던 나혜석의 탈주욕망과 공간과의 상관성을 고찰하였다. 나혜석의 삶은 당시의 보통 사람들의 경우와는 큰 차이가 있었고, 그 진보적인 이념을 기반으로 하여 생산된 예술과 용감한 행동의 추동력이 남다른 공간의 체험을 통해서 발현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신여성 나혜석의 진보적 활동은 이질적인 공간이 충돌하는 접점에서 경계를 밟고 서 있던 경계인이라는 그녀의 지위와 관련되어 있고 그 그림과 문학은 거기서 산출된 예술적 결과물이라는 관점이다. 특히 본고에서는 하나의 공간이 개인에게 힘을 행사하는 크기와 방향을 고려할 때 나혜석에게 유독 새로운 공간의 체험이 많았다는 것에 의미를 두었다. 동경, 안동, 유럽 등 당시의 여성에게는 매우 특별한 공간인 외국을 비롯해서 국내에서는 학교, 신혼여행지인 묘지, 양로원과 거리 등 다양한 공간을 헤테로토피아라는 관점에서 통합하고, 그 공간들이 나혜석의 인생사에 어떻게 배치되어 힘을 행사했는지를 분석하였다. 특히 나혜석의 삶은 공간과 사건이 한 편의 작품처럼 연결되어 극적 구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각각의 단계를 중시하였다. 나혜석은 평생에 걸쳐 사건을 일으키면서 통제와 억압에 저항했고 그러한 저항의 결과로 새로운 공간을 끝없이 탄생시킨 인물이었고 그것은 결국 타자에 불과한 식민지/여성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주체로 변모시켰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탈주욕망과 헤테로토피아
3.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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