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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맹현주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35집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91 - 31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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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栗谷, 1536~1584)은, 퇴계와 더불어 한국 사상사에 있어 큰 영향력을 끼쳐온 대표적인 스승이다. 그의 철학적 입장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이기지묘(理氣之妙)’라 할 수 있는데, 이(理)와 기(氣)를 상호 보완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양자의 상호 의존적 관계를 철저히 고수하였다는데 율곡 철학의 특징이 있다. 따라서 그는 의리(義理)와 실리(實利)를 아울러 추구하여 윤리와 경제의 조화를 이상으로 삼는다. 그의 학문 또한 성리학(性理學)이면서도 실학(實學)의 체계를 더불어 지니며, 그의 삶도 철학자로서의 삶과 경세가로서의 삶을 병행하고 있다. 이러한 율곡의 학풍은 이후 인물성동이론(人物性同異論), 예학(禮學), 의리학(義理學), 실학(實學) 등으로 폭넓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개방적인 학풍과, 그에 따른 철학의 다기화(多岐化)가 율곡학파의 중요한 특징이었다.
그 중 율곡 이전의 정암(靜庵)의 개혁사상과 율곡 이후 반계(磻溪)의 실학사상과의 비교를 통해 율곡의 실학적 위치와 실학적 사유 특성을 확인함으로써, 율곡이 실학의 선구자요, 더 나아가 율곡으로부터 비롯된 실학 사상적 특성이 이후 조선 후기 실학에 미친 영향관계를 밝힌다.
율곡 경세론의 실학적 사유 특성은 과거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정치, 경제, 교육, 문화, 사회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이 실로 크다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율곡의 실학적 위치에 대한 논의
3. 율곡 경세론의 실학적 사유 특성-靜庵과 율곡, 율곡과磻溪의 개혁론 비교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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