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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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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한상재 (지구환경전문가그룹) 정재현 (지구환경전문가그룹) 최원일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49 - 5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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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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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궤도형식을 채택한 고속철도 흙쌓기 노반은 공용후 허용 잔류침하기준을 25mm이하로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현재(‘12년 8월) 노반 성토 중인 호남고속철도와 같은 경우 원지반이 이탄질, 유기질 점성토층으로 구성된 구간에서는 침하 추세가 압밀거동 특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공용 후 허용잔류침하기준 만족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쌍곡선법, 아사오카법, 호시노법, Terzaghi(Curve fitting)방법등의 장기침하 예측방법을 사용하게 된다. 그러나 콘크리트궤도를 채택한 고속철도와 같은 경우 요구되는 허용 침하량이 일반적인 연약지반 침하량과 비교하여 매우 작기 때문에 침하 분석자의 관점에 따라 분석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분석과 실측자료와의 상관도를 정량화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측과 분석의 상관도가 가장 높은 잔류 침하량을 자동 계산 및 관리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실측 침하 데이터 입력 및 시험분석을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프로그램 개발
3. 침하자료 DB화 및 평가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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