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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세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강윤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78 - 8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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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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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은 열차가 주행 시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을 확보하도록 요구된다. 교량설계자는 이를 위해 교량의 연직변위 등을 해당 기준값에 제한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에 대한 직접적인 평가 항목은 윤중감소율과 열차 내 가속도 응답이다. 한편, 장경간 케이블 교량은 과도한 변위 발생 등의 이유로 엄격한 주행안전성 및 진동사용성이 요구되는 철도분야에서는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나, 호남고속철도에서 최초로 케이블 지지 교량인 extradosed 교량이 설계 및 시공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을 수행하여 교량의 응답뿐 아니라 열차에서의 윤중감소율과 열차 내 가소도 응답 분석을 통해 교량 상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에 대한 직접적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HEMU-430X의 350km/h 초과 주행 시 동적거동에 대하 sausalfgks 분석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교량 상 주행안전성 및 승차감 평가
3. 교량/열차 상호작용 해석
4. Extradosed 교량
5. 교량 및 열차의 동적응답 분석
6.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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