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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문규 (한국철도시설공단) 송성태 (한국철도시설공단) 유일선 (한국철도시설공단) 박상구 (한국철도시설공단) 장호환 (한국철도시설공단) 차효정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57 - 16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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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2월 21일 경춘선 복선전철의 완전개통으로 인하여 당초 상봉~춘천간 100분에 운행되던 열차가 ITX 좌석형 급행열차 운행으로 용산~춘천간은 73분, 청량리~춘천간은 57분에 주파하는 등 춘천과 강원권의 관광산업에 획기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경춘선 노선이 수도권 북부 및 경기 동북부에 편중되어 있는 관계로 최대의 수요유발 지역이라고 할 수 있는 강남권 및 수도권 동남부 지역에 대한 철도 이용객을 끌어 들이지 못하는 것도 또한, 사실이다. 이에 강남권 및 수도권 동남부 지역의 철도 이용객 NEEDS를 객관적인 정량화를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NEED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경춘선 접근성 향상을 위해 현재 추진 중인 광역철도의 조기개통 및 수도권 순환철도 연결 등을 제시하여 강남권 등 수도권 지역의 철도 이용객이 만족할 수 있는 경춘선 이용 증대방안을 마련코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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