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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병식 (배재대학교) 임유진 (배재대학교)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진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536 - 54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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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반의 지지력과 주행쾌적성을 개선 시키기 위하여 아스팔트노반의 도입이 고려되고 있다. 아스팔트노반은 혼합물의 구성차이에 따라 역학적 특성이 매우 다르다. 본 연구에서는 마샬다짐에 따라 2가지의 아스팔트 바인더(Straight, CRM)를 이용한 아스팔트 노반용 밀입도 아스팔트 혼합물 시편을 제작한 후 마샬안정도시험 및 간접인장강도시험 등의 역학시험을 실시하여 혼합물 사이의 역학적 특성차이를 분석하였다. 또한 충격공진주 및 충격가진시험을 실시하여 넓은 대역의 온도변화에 따른 동탄성계수(|E*|) 발생특성을 분석하였으며 혼합물별로 충격시의 진동저감 효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공학적특성은 향후 아스팔트 노반설계에 설계요소로서 반영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아스팔트 노반 혼합물특성시험
4. 시험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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