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마상견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이경복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이희선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박도영 (한국기계연구원) 신병천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700 - 705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대도시의 교통혼잡과 환경오염으로 인한 신교통시스템의 개발과 건설이 활발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도시철도의 과중한 건설비 및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경량전철 건설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을 각 지자체에서 수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자기부상시스템은 한국기계연구원의 실용화 사업과 인천공항 시범노선에 적용함으로서 차세대 신교통시스템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자기부상시스템에 대한 운영비를 차량측면에서 분석하고 산출하였다. 운영비 산출을 위해 자기부상식 차량 특성에 따른 각 부품별 검사방법, 유지보수내용 및 비용, 인건비 등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기존 운행중인 철제차륜(대전도시철도 1 호선)과 경전철 시스템과의 운영측면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598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