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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구자경 (현대로템) 박환수 (현대로템) 김동일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814 - 81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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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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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이트의 목적은 차량의 운전자, 다른 차량의 운전자 및 플랫폼에 있는 승객에게 운전에 대한 도움 및 경고를 하는 목적이다. 기존에 적용되었던 헤드라이트는 필라멘트 형식의 실드빔 헤드라이트 및 HID (High Intensity Discharge)형식의 고압방전관 형식이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수명 및 용량의 문제점으로 헤드라이트의 신뢰성에 문제가 발생되고 있으며, HID 방식의 경우 고속으로 달리는 열차와 열차교차 시 기관사에게 눈부심을 제공하여 운전에 악 영향 (적목현상)을 주며, 열차가 역사 진입 시 승객들에게 눈부심을 제공해 불쾌함을 준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고압방전관을 구동키 위해 고압모듈, 제어모듈이 필요하며, 이들 장치가 설치되기 위한 공간 확보 와 유지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개선키 위해 LED 헤드라이트는 아직 국내 철도 차량에는 적용한 사례가 없으며, 해외의 경우는 일부 노선에 적용 및 시행 초기 단계이다. 본 논문은 LED 헤드라이트의 철도 차량에서의 적용 사례 및 개선 사항을 명기하고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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