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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송종영 (삼성물산) 김태연 (케이블텍) 김승철 (삼성물산) 강기동 (삼성물산)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970 - 973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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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센아치 교량은 일반적으로 외적으로는 정정 구조물이며, 내적으로는 복잡한 케이블 배치에 의한 고차 부정정 구조물의 특성을 갖는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 최대 경간장을 갖는 금강철교 닐센 아치교 케이블의 설계와 시공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닐센아치 교량의 케이블은 시공단계를 고려하여 단계별로 케이블 장력을 보정하는 작업이 필수적이다. 또한 단계별로 도입된 케이블의 장력은 유압잭을 이용하여 직접적으로 장력을 확인하거나, 진동법 등을 사용하여 간접적으로 장력을 측정한다. 금강철교 케이블의 현장 시공과정에서 진동법으로 장력을 추정하는 방법을 개선시켜 기존의 방법들과 비교, 분석하였으며, 주형의 캠버와 케이블 장력 목표치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최적화 기법을 도입하여 장력보정의 작업의 효율을 극대화시켰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금강철교 케이블의 설계
3. 케이블의 시공 및 장력보정
4.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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