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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철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곽두영 (서울대학교) 김만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용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130 - 1,13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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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여건상 도시철도의 건설이 소음·진동에 민감한 정온시설 근접부에서 다수 시행되고 있고, 각종 피해와 이로 인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점을 감안 시공단계에서부터 진동 및 진동으로 인한 피해를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연구과정에서 궤도구조에 따른 진동의 특성을 실측을 통하여 비교 분석하고, 전달 과정에서의 손실의 차이를 예측하였으며, 그 결과로 현재의 법적 기준을 만족하기에 적합한 궤도구조를 선정하는 기준을 제시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궤도구조의 특성
3. 궤도구조별 진동 측정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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