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로 구조물에 대한 내진설계가 의무화된 1988년 이후 내진설계 규정은 강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지진재해 대책법에 근거하여 도시철도 운영기관을 포함한 시설물 관리 주체들이 기존 시설물에 대한 내진성능평가 및 보강방안에 대한 추진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도시철도 시설물의 내진보강은 복잡한 시설물에 대한 시공이므로 시간적 및 공간적으로 다양한 제약 조건들이 있으며 이러한 제약 조건들을 극복할 수 있는 보강공법 및 시공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도시철도 표준화 연구과제에서는 다양한 성능평가 실험을 통하여 내진성능 보강효과가 검증된 도시철도 시설물의 내진성능 보강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범시공을 통하여 개발된 시스템의 사용성과 시공성을 검증하였으며 내진성능 보강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성능과 시공성이 검증된 내진성능 보강시스템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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