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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오동천 (롯데건설) 사공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국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153 - 1,15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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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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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M 공법은 각종 소음 및 진동, 건설공해로 인한 민원발생을 야기하여 도심지 공사에 적합하지 못하다. 1980년대 국내에 첫 도입된 쉴드 TBM 공법은 NATM 공법의 단점들을 보완함으로써 적용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에서는 쉴드 TBM 공법의 효율적인 시공관리로 그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토압식 쉴드 TBM 공법의 공기지연 요인을 Delphi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각 요인들의 중요도를 파악하였다. Delphi 기법의 적용을 위해 쉴드 TBM 전문가들에게 반복적인 설문을 진행하여, 7가지의 공기지연 상위분류 요인들과 그 하위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향후, 본 연구에서 도출한 공기지연 요인들은 쉴드 TBM 굴진의 핵심관리 사항으로 효율적인 공정관리의 기본 토대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델파이 기법(Delphi method)
3. 공기지연 요인 도출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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