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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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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지홍 (경희대학교) 최권영 (경희대학교) 정원석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175 - 1,18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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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량은 일정한 축 간격을 가진 열차가 주행함으로써 구조물과의 상호작용으로 공진의 가능성이 존재하게 된다. 이로 인해 이동하중해석에 대한 연구가 필연적이었으며,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33년간 지진발생빈도가 증가되고 있는 반면에 지진 시 이동하중 해석에 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40m PSC BOX 철도교를 대상으로 철도설계기준에 제시된 내진 규정에 따라 El-centro 지진을 Scale down 시켜 대상교량에 적용하였다. 또한, 고속철도 운행기준에 제시된 기능수행, 붕괴방지 수준의 지진에서 KTX와 화물열차 주행 시 이동하중 해석을 통한 동특성 및 동적 안정성 검토를 수치해석적으로 검토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열차 운행을 위한 한계 조건
3. 유한요소 모델링
4. 이동하중 해석
5. 지진하중 해석
6. 지진 시 이동하중 해석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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