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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재안 (현대로템) 김응천 (현대로템) 김대훈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188 - 1,19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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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X 청춘 차량은 운영최고속도 180km/h(설계속도 198km/h)의 성능을 갖는 8량 1편성의 열차로서 국내에서는 처음 적용되는 2층 열차가 편성 중간에 2량 적용되어 있어 화제가 된 차량이다.
기존의 국내 철도차량이 150km/h이하의 저속 차량과 300km/h이상의 KTX차량으로 나뉘어져 있으나, 180km/h급 대의 차량을 새로이 제작함에 따라 새로운 속도 영역대 차량에 대한 주행저항을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ITX 청춘 차량이 본선주행시험 기간동안 수행되어진 주행저항 시험에 대한 진행과정과 결과, 주행저항식과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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