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영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태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양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266 - 1,27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승객 민원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것이 열적 쾌적성이며, 이에 차량 냉난방은 매우 중요하다. 외국에서도 냉난방 장치가 설치된 완성차량을 대상으로 기후환경시험을 의무적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세계철도연맹과 유럽 연합 등에서도 철도차량의 기후환경시험과 관련한 국제 규격을 제정하였다. 국내에도 기후환경시험이 가능한 환경챔버를 구축되었으나, 국제 공인을 위한 KOLAS 인증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시험결과의 대외 공신력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OLAS 인증을 받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그 동안의 성과를 나열하였다. 시험 방법, 시험자의 수준, 장비의 성능 등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여 숙련도 시험을 통과하였으며, 향후 2013년에 정식 인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589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