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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인조 (부산교통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2년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308 - 1,312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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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운영중인 경전철의 경우에는 설계 당시 경전철 정거장 설계지침 부재로 중전철 정거장 설계지침에 따른 과다 설계로 인해 비경제적으로 건설이 이루어졌다. 최근 국토해양부의 ‘도시철도 정거장 및 환승·편의시설보완 설계지침’에 경전철 편이 추가되어 승강장, 계단 등에서 경제적인 정거장 설계가 가능하도록 되었지만, 기능실 설계 등 아직 비효율적인 부분이 있어 이를 개선하고 국내 경전철 특성을 반영한 정거장 설계지침의 보완이 시급히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경전철 정거장 기능실 설계현황 비교를 통하여 과다 설계요인을 분석하는 등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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