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근민 (대구대학교) 김동옥 (대구대학교) 박혜정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 장애와 고용 장애와 고용 2012. 5,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41 - 6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u-Learning 기반 IT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청각장애인의 IT 교육과 직업 실태 분석을 통하여 청각장애인의 심도 깊은 욕구와 성향을 파악하고, 국외 청각장애인 IT 교육 훈련 사례를 통하여 직업연계의 청각장애인 IT 전문가 양성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각장애인을 위해 오프라인 및 온라인 IT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컴퓨터 초·중급 수준의 교육과 단기간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청각장애인 IT 전문가 양성을 위해 2년제 및 4년제 대학 내 청각장애인 IT 관련 학과 과정이나 1년 이상의 IT 전문 직업훈련시설과정의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u-Learning 기반 청각장애인 IT 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음성서비스, 자막서비스, 화상 수화통역서비스, 튜터 서비스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각장애인 직업군 중 기능생산직에서 사무직으로 직업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고, 또한 청각장애인의 이직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청각장애인의 전문가 양성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각장애인의 전문가 양성방안으로 u-Learning 기반 청각장애인의 IT 교육 콘텐츠를 개발 후 지속적으로 청각장애인 IT 교육 포커스 그룹의 대상자를 모집하여 튜터서비스, 수화통역서비스, 취업연계 서비스가 필요하며, 미국 NTID처럼 온라인 코스와 오프라인 코스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IT 교육 및 훈련이 필요하다.

목차

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V.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36-000593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