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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영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기술학회 과학기술학연구 科學技術學硏究 第12卷 第2號 (通卷 第24號)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185 - 20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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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양대학교 인문대학 수행인문학부 STS(Science and Technology Studies) 전공 과정의 개발과 운영과정에 대한 분석이다. STS 전공은 한양대학교 인문대학 학생들에게 제2전공으로 이수할 것을 권장하고 있는 수행인문학 융합전공 5개 과정 중 하나이다. 수행인문학 과정은 2005~2009년 사이 교육부의 ?수도권 대학특성화 지원사업?에 의해 과정이 개발된 뒤 한양대학교 행정체계 내에 수행인문학부로 독립되어 현재 과정이 운영 중에 있다. 이 중 STS 과정은 과학기술학에 기반을 둔 인문학과 과학기술을 연결하는 복합학 과정이라 할 수 있다. STS 전공 과정의 설립은 전공의 내용과 운영 과정 모두에 있어서 학제적 교육에 대한 새로운 융합적 시도로서 의미가 깊다.
본문에서는 STS 전공의 교육과정 로드맵과 교육 운영 방법에 대해 논하고 개발과정과 운영 결과의 장단점을 분석해 본다. 융합교육이 중요시 되고 있는 현재, 이 글은 간 학문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 STS 과정이 대학 내 전공과정으로 편입되고 운영되는 과정을 분석해 봄으로써 대한민국 대학체계 내에서 실행가능한 대안적 융합 교육 모델들을 고민해보는 적절한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한양대학교 수행인문학 융합전공
3. STS 전공의 교육과정 개발
4. STS 전공의 교과목 설계
5. STS 교육과정의 운영과 현황
6. 나가는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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