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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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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상준 (성신여자대학교) 서성은 (한경대학교) 이병민 (건국대학교 문과대학)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27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61 - 8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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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에서 창의적 인력양성은 생태계의 순환과 구성요소들간의 협력이라는 특징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러나, 현재는 문화콘텐츠 인력양성과 관련하여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인문학적인 특성이 중요한 창작. 기획 등 분야의 핵심인재 양성체계가 미흡하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게임산업의 경우 학부에서 공학·디자인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인한 인문콘텐츠 중심의 게임기획이나 스토리텔링 관련 교육과 인력양성 노력이 부족한 상황이다. 둘째, 인력의 질적성장 보다는 양적성장이 강조되어온 까닭에 인력이 진출할 수 있는 시장과 노동환경 등 인프라 조성이 미흡하다는 점이다. 특히, 영화/영상콘텐츠분야의 경우, 독립영화나 창작인력들이 활성화될 수 있는 환경이 부족해, 학교를 졸업해도 나아가 활동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되지 않는 생태계의 불균형이 계속되고 있다. 셋째, 신규 분야와 새로운 융합분야 등 시장에서의 새로운 트렌드 수용을 위한 인력양성노력 및 학제간 수업 등 제도적 정착노력이 미흡하다는 점 등이다.
따라서, 인력양성의 생태계기반 선순환구조확립과 시너지효과 창출을 위한 역할분담이 중요한데, 산업의 입장에서는 문화콘텐츠 인력들이 진출할 수 있는 시장의 확대가, 인력양성 기관에서는 수요자의 요구에 합당한 훌륭한 인력을 공급하기 위한 양적·질적 노력이, 공공의 입장에서는 해당 지원 기능의 확대를 통한 인프라 조성 등을 위해 다양한 지원방안의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책적으로는 인력양성 정책 및 제도의 새로운 방향성과 추진체계의 마련, 지원사업 등의 확대, 국제적 교류 프로그램의 실시, 종합적 관리체계의 정비 등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효과성이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국문 초록
I. 문화콘텐츠 인력양성 범주와 현황
II. 디지털콘텐츠 분야 인력양성의 현황과 문제점
III. 디지털콘텐츠 분야 인력양성의 문제점
IV. 영화/영상콘텐츠 분야
V. 논쟁점과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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